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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매출자, 매입자 모두에게 중요한 전자세금계산서 홈텍스 발급 및 수정방법

by Yo_naaa 2022. 7.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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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을 운영하는데 세금계산서는 꼭 필요한 증명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입, 매출자에게 모두 중요한 전자세금계산서를 홈텍스에서 발급 및 수정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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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금계산서

세금계산서란 과세 사업자가 재화나 용역을 제공하고 상대방에게서 부가가치세를 포함한 거래가 있었다는 확인 서류입니다. 세금계산서상에는 작성 연월일, 공급자의 사업자 등록번호, 사업자 명칭, 공급받는 사업자의 사업자등록번호, 공급가액과 부가가치 세액이 포함되어 공급받는 자에게 교부하여 서로 보관하게 됩니다.

부가가치 세법상 과세사업자는 거래 시 세금계산서를 교부하여야 하며, 간이과세자는 영수증을 교부할 수 있습니다. 면세사업자의 경우 부가가치세 납세를 하지 않기에 세금계산서 교부를 할 수 없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법

세금계산서의 종류로는 세금계산서, 계산서, 영수증 및 간이영수증, 현금영수증이 있는데 이중 정보화시대에 맞춰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홈텍스-전자세금계산서

 

우선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위해서는 사업자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며, 홈텍스 혹은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사이트에 회원가입 후 공인인증서를 등록해야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시 조회 발급란에 발급 탭에서 진행하면 되는데 한 개의 거래는 건별 발급에서 진행하면 되며, 여러 개의 거래에서는 엑셀 파일을 이용한 일괄 발급이 좋습니다.

 

세금계산서 발행방법

건별 발급에 들어가면 위와 같이 공급자와 공급받는 자에 기재할 내용들이 있습니다.

공급받는 자에 최초로 발급하는 경우 사업자등록번호, 상호명, 대표자 성명 등을 작성해야 하며 한번 작성한 뒤에는 내용이 자동으로 적용되기에 추후 재거래를 하는 경우에도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 표시는 필수 입력 부분으로 중요하게 확인 후 기입해야 합니다.)

 

공급가액-세액-자동계산

 

아래 품목란을 작성하게 되면 공급가액과 세액을 입력해야 하는데 전자세금계산서의 장점이 합 계급액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공급가액과 세액을 계산해서 입력해줍니다. 단가 옆 합계의 계산 버튼으로 창을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청구-영수 확인

모든 내용을 입력하고 발급 버튼을 누르면 다시 한번 사업자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야 하며, 비밀번호 입력 시 최종적으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중요한 점은 세금계산서 발급 시 청구인지 영수인지 확인해야 하는데 세금계산서 발급일 기준으로 청구는 현재 물품 혹은 서비스에 대한 금액을 지불받지 못한 상태에서 발급하는 것이고, 영수는 금액을 지불받은 후에 발급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물품을 판매한 뒤 판매일 기준으로 세금계산서를 발급할 때 물품금액을 지불받지 못한 상태라면 청구로 발급하고 판매일 기준 물품금액을 선지급받은 상태라면 영수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수정발급 방법

 

세금계산서-수정발행

 

금액 변동이나 잘못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에는 수정발급이 필요합니다.

위의 조회/발급란의 발급 탭에서 건별 발급 바로 아래에 수정발급이 있으며, 기재사항 착오 등 정정에 의한 수정발급과 내국신용장 등 사후 개설에 의한 발급은 이전 발급된 세금계산서 취소와 수정되는 내용에 대한 세금계산서가 같이 발급됩니다.

수정발급은 상황에 따라 다르게 사용되며, 예시로 보여드릴 내용은 기재사항 착오 정정 등에 따른 수정발급에 대해 확인해보겠습니다.

 

수정발급전
수정발급후

 

수정발급에 들어가면 3가지의 발급대상 계산서를 찾는 방법이 있는데 전자세금계산서 승인번호를 모르는 경우와 아는 경우 그리고 전자발급분이 없는 종이세금계산서를 수정하는 경우입니다.

승인번호는 대부분 등록되어있는 이메일로 전자세금계산서가 발송되어 확인이 가능하니 승인번호를 입력하여 정확하게 수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승인번호를 입력하면 위와 같은 당초 교부한 전자세금계산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점은 취소를 위한 금액에 - 처리가 되어있고 스크롤을 내리면 수정하여 다시 입력할 수 있도록 활성화되어있는 전자세금계산서를 볼 수 있습니다. 금액 등 내용 수정 후 발급을 하게 되면 이전 전자세금계산서 취소분과 새로 발급된 전자세금계산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매입자, 매출자 모두에게 중요한 세금계산서 중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과 수정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예전과 달리 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사업자들도 많아지고 전자세금계산서를 이용해 손쉽게 발급 및 수정, 취소가 가능합니다. 부가가치세 신고를 위해서도 세금계산서는 중요한 증빙서류이며, 전자세금계산서는 전산의 내용을 바로 취합하기에 빠른 계산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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